안녕하세요, ^^ 2학기를 맞이하여
저희가 준비한 [가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온책읽기 수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초등 5~6학년 추천)
맨 아래쪽으로 게시물을 내리시면 수업에 활용하실 수 있는
수업 PPT와 활동지도 준비해두었으니
수업에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 책 소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중요한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에 발 맞추어 이번 과정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국어 6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단원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습니다.
2. 활동 소개
이번 수업 과정은 총 8차시로 구성하였습니다.
모든 수업 과정에서 활용하실 수업 PPT와 학습지도 준비해두었습니다.
(게시글 맨 아래쪽의 첨부파일 이용)
1) 1차시(읽기 전): 책 내용 생각하기(상상하기)
- 너도? 나도! 게임을 하면서 책 표지를 관찰하고, 어떤 내용의 이야기일지 생각해봅니다.
- 키워드를 활용하여 키워드 글짓기를 하며, 책 내용을 상상해봅니다.
2) 2차시(읽기 중): 메모하며 읽기
- 각 챕터 별로 중요한 내용에 빈칸을 채우도록 합니다.(학습지 제공)
3) 3차시(읽기 후): 내용 확인하기
- 책을 읽은 후 내용을 확인하는 퀴즈를 풀어봅니다.(게임형 퀴즈 PPT 제공)
- 책의 내용을 활용하여 질문을 만들어 서로 해결해봅니다.(질문 만들기 학습지 제공)
- 질문 만들기 활동을 온라인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패들렛 예시 링크: https://padlet.com/createlab1/v5rjlfmtfszdgv7)
- 카훗 플랫폼을 이용하여 온라인 퀴즈 진행도 가능합니다.
(링크: https://create.kahoot.it/details/4b55ed9b-badf-484a-948d-ca239d585388)
4) 4차시(읽기 후): 인물 관계도 만들기
- 인물의 성격, 말과 행동을 정리하고 관계도를 그립니다.
- 관계도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책의 내용을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5, 6차시(읽기 후): 나도 팩트체커!
-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는 핵심 차시입니다.
-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을 학습합니다.
- 제시된 뉴스와 정보가 가짜인지 진짜인지 판단해보며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학습지 제공)
6) 7, 8차시(읽기 후): 뉴스 만들기
- 뉴스로 만들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뉴스를 실제로 만들어보는 활동입니다.
- 수업 진행 상황에 따라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뉴스를 만들 수도 있고, 모둠별 과제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3. 수업 PPT 및 활동지 내려받기
모든 수업은 수업 PPT와 활동지를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선생님의 수업 의도에 맞게 차시 내용을 수정하셔도 됩니다.
(다만, 수정하신 내용은 원출처 표기를 부탁드리며, 원본 파일을 배포시에도 꼭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
1) 수업 PPT: 미리캔버스 온라인 슬라이드(3차시 제외)
- 1차시: https://www.miricanvas.com/v/12pb28k
- 4차시: https://www.miricanvas.com/v/12ebgi6
- 5~6차시: https://www.miricanvas.com/v/12ebh7v
- 7~8차시: https://www.miricanvas.com/v/12ebhbe
2) 활동지: PDF 파일
* 모든 PPT와 학습지 자료는 미리캔버스 플랫폼 내에서 편집하여 제작했습니다.
'온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주일의 학교] 전차시 PPT 자료 및 활동지 안내 (0) | 2022.12.26 |
---|---|
[걱정 세탁소] 8차시 내가 만드는 세탁소 (0) | 2022.01.06 |
[걱정 세탁소] 7차시 걱정 마니또 (0) | 2022.01.06 |
[걱정 세탁소] 6차시 책 추천하기 (0) | 2022.01.06 |
[걱정 세탁소] 5차시 가사 바꾸기 (0) | 2022.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