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리에이트랩, 크랩입니다.
오늘은 3~4학년을 위한 한학기 한권읽기 자료를 소개합니다!
* 긴 책 읽기가 어려운 고학년에게도 추천합니다.
이번에 함께할 책은 황선미 작가의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입니다.
혜수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주경이. 어느날 혜수는 주경이에게 명인이의 구두를 버리라고 한다.
혜수의 부탁을 거절하기 어려운 주경이는 결국 구두를 버리게 되고, 죄책감과 미안함으로 힘들어하게 된다.
주경이는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게 될까요?
괴롭힘으로 인해 겪게 되는 힘든 상황 그리고 그것을 극복해나가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입니다.
#학교폭력 #우정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 수업 흐름도입니다.
1차시 : 책 퍼즐로 상상하기
2차시 : 카훗, 띵커벨로 퀴즈 풀기
3차시 : 이야기 간추리기
4차시 : 장화의 주인을 찾아서
5차시 : 인물 관계도 그리기
6차시 : 내 사과를 받아줘
7차시 : 3분 극장
8차시 : 뒷 이야기 상상하기
총 8차시로 구성했습니다.
활동지 및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선생님의 수업 의도에 맞게 차시 내용을 수정하셔도 됩니다.
1차시는 읽기 전 활동으로 책 퍼즐로 상상하기입니다.
삽화와 책퍼즐을 연결해보며 책 내용을 예상해봅시다.
이를 바탕으로 책 내용을 상상해서 2~3줄로 적어봅니다.
2차시는 퀴즈로 내용 확인하기입니다.
오프라인 수업 : A4용지를 활용하여 카드 퀴즈 활동하기, 골든벨 퀴즈
에듀테크 활용 수업 : 카훗, 띵커벨을 통해 책 내용과 관련된 문제 풀어보기
3차시는 이야기 간추리기입니다.
삽화 순서를 맞춰보고, 순서를 맞춘 삽화를 바탕으로 책 내용을 간추리는 활동입니다.
패들렛, 띵커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차시는 장화의 주인을 찾아서입니다.
인물 퀴즈를 만들며 인물에 대해 이해하고, 등장인물 중 한명에게 줄 장화를 꾸며보는 활동입니다.
5차시는 인물 관계도 만들기입니다.
인물의 특징을 바탕으로 인물 사전을 만들고 각 인물을 연결하며 인물 관계도를 만들어봅니다.
패들렛과 미리캔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6차시는 내 사과를 받아줘!입니다.
나 전달법(I-messsge)을 바탕으로 진정한 사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주경이의 입장이 되어 명인이에게 사과편지를 써보는 활동입니다.
7차시는 3분극장입니다.
책의 일부분을 역할극으로 준비하여, 즐겁게 역할극을 해보는 활동입니다.
8차시는 뒷이야기 상상하기입니다.
미니 퀴즈를 통해 책의 마지막 부분을 확인하고, 뒷 이야기를 상상하여 글, 그림, 만화 등으로 표현해봅니다.
자세한 차시별 수업은 티스토리에 차근차근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 (●'◡'●)
'온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 2차시 내용 확인하기 (0) | 2021.06.06 |
---|---|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 1차시 책 퍼즐로 상상하기 (0) | 2021.06.06 |
[정의의 악플러] 11차시 뒷 이야기 상상하기 (0) | 2021.04.02 |
[정의의 악플러] 9-10차시 가치보석 실천하기 (0) | 2021.04.01 |
[정의의 악플러] 8차시 가치 보석 찾아보기 (0) | 2021.04.01 |